커뮤니티 협동과 상생의 사회적가치를 지향하고 사회적경제 생태계 구축

  1. 커뮤니티
  2. 센터는 지금
  3. 센터는 지금

센터는 지금

센터는 지금 글보기
2020년 사회적경제 창업 일반과정 수료식 등록일: 2020-12-07 / 조회수: 37
첨부파일  20201229174136_d7932e4cf90.jpg
  2020년 사회적경제 창업 일반과정 수료식
 
이번 교육은 성남시의 지역특성과 사회적경제 이해를 바탕으로 지역에서 사회적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다양한 인적자원을 발굴하기 위한 기초과정과 연계하여 진행한 사회적경제 창업 일반과정이었습니다.


 
올해 10월에 진행한 기초과정 수료생 및 관내외 기초과정 수료생이 참석하신 이번 교육은, 
교육을 듣는 강의 뿐 아니라, 각 조별로 워크북을 작성하고, 팀별로 모의 사업계획을 세워보는 등, 지역의 문제를 발굴하고 사업화하는 학습을 진행하였습니다.
 
총 4팀으로 구성되어 멘토분들의 멘토링을 받으며 최종ppt를 만들었는데요,
최종 발표를 하는 수료식에서 각 팀의 대표들이 나와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교육은 모두 대면으로 진행하였지만,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안타깝게도 수료식은 발표자를 제외하고 모든 교육생은 온라인으로 참석하였습니다.
 
첫번째 팀은 서포터즈 2팀으로 여성분들로 구성된 팀이었는데요~
성남시 경력단절여성을 대상으로 사회진출을 통한 자아실현을 돕는 사회적협동조합을 설립하여 창업/창직을 돕는 네트워크 플랫폼을 만들어서 교육 및 연구개발하는 사업을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두번째 팀으로는 서포터즈 1팀으로 도시재생 지역에서 유휴공간을 공유시설로 활용하여 어떤사업을 할 수 있을까에 대해 발표했는데요, 고령자 시니어 분들의 소일거리 사업을 운영해보겠다는 발표를 해주셨습니다.


 
세번째 발표팀에서는 창업 2팀으로 택배로 발생하는 종이박스의 사용절감을 위해 플라스틱 다회용 박스를 유통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여 사회적경제기업을 설립하겠다는 발표를 해주셨는데요, 이미 송파구 및 다른 지자체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업에 대한 조사를 꼼꼼히 해주셔서 성남시에 적용할수 있는 방안도 발표해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창업 1팀에서는 성남시 여성 및 장애인을 대상으로 선택형 일자리를 연계해 주는 사업을 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미 교육, 문화예술 분야의 사회적경제기업 설립을 목표로 하는 구성원이 포함되어있어, 어떻게 융합하여 사업을 할지에 대한 발표를 진행해주셨습니다.


 
4팀의 발표가 끝나고 심사위원의 심사결과, 창업2팀이 수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수료식 및 발표회에서는 수상자의 의미보다 모두가 짧은 시간안에 지역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학습을 진행했다는데에 큰 의미가 있었습니다.


 
발표하신 모든 팀 및 교육에 참여하신 교육생들이 향후에도 오늘의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성남시에서 필요한 기업 혹은 사회적경제인으로 성장하길 바랍니다.
성남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도 지원과 응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